도장실 및 코팅을 위한 가습 및 습기 제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저 용제, 수성 기반 코팅과 페인트는 도장실의 습도 제어가 중요함을 의미합니다. 65-75% 정도로 높은 상대 습도(RH) 수준이 종종 수성 페인트에 사용되는데 이는 에어로졸 증발과 염료 응집을 방지하여 균일한 분무 품질과 일정한 증착율을 제공하고, 너무 빨리 건조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분무 및 증발 가습기가 저렴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나 일부 소규모 적용 사례에서는 증기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건조 과정에서 높은 RH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금속 부품이 오븐을 지나 이동한 샌딩, 수리 및 검사실은 뜨겁고 건조합니다. 이로 인해 작업자는 불편을 느끼고, 정전기가 축적되며, 부품에 먼지를 부착되는 상황을 초래합니다. 증발 냉방기로 가습기를 사용하면 두 가지 문제를 모두 대처할 수 있습니다. 공기를 냉각하여 더 안전하고 생산성이 향상되는 환경을 만들고 RH를 올려서 정전기도 방출되게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35°C/15% RH의 검사대를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22°C/65% RH로 냉각시킬 수 있습니다.

정전기 페인팅 및 파우더 코팅 작업실

폐기물 감소, 과분무 방지, 미립자 재생성 및 용제 감소와 같은 경제적 및 환경적 요구 사항들로 인해 이제 정전기 페인팅과 파우더 코팅이 특히 로봇, 수동식 및 컨베이어 작업실이 있는 대규모의 산업 용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이 과정은 파우더와 접지된 개체 사이의 전하차를 유지하는 정도에 따라, 직접 및 간접으로 양호한 코팅 균일도, 최소의 과분무 및 폐기물 감소 등을 가능하게 합니다.

만약 RH가 너무 높으면 정전기 효과가 그 효력을 잃어 코팅 접착력에 영향을 받고, 같은 마감 상태를 위해서 더 높은 유동률이 요구됩니다. 상대 습도가 낮은 경우에는, 코로나의 충전 특성이 영향을 받게 되어, 파우더가 적절하게 전하를 띄지 않게 되어서 파우더와 코팅할 물체 사이의 전달 효과가 떨어지게 되어 적합하지 않은 필름 두께와 파라데이 케이지(Faraday cage)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비용은 상승하고 폐기물은 증가합니다. RH가 낮으면 아크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정전기 페이팅과 파우더 코팅을 위해서는 20-25°C에서 45-60%의 RH가 이상적입니다.

딥핑(Dipping)과 전기 도금

다단계의 코팅과 표면 처리 과정 동안 금속 부품은 탱크에서 탱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뜨겁고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공기 중 수분이 부족하면, 특히 지연이 발생하여 작업이 다음 단계로 이동되지 못하는 경우에, 작업물이 예정보다 빨리 불균일하게 건조되게 합니다. 이는 표면 건조가 불균일하게 하여 얼룩이 발생되고 다음 공정 탱크 작업의 표면에 영향을 줍니다. 작업물의 페인트를 벗겨내고 재 작업 시 시간이 걸리며 폐기물을 발생시킵니다. 대기 중 상대 습도를 50-60% RH로 유지하면 급속한 표면 건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페인팅 및 코팅 환경 제어

가습기와 함께 맞추어지거나 냉각된 공기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분무실로 공급합니다. 이는 분무실 제조 업체에서 제공하거나, 별도로 설계를 해서 공기 처리 장치(AHU) 제조사에서 공급할 수도 있습니다.

공장 내 개별 분무실은 연결된 AHU가 있거나, 분무실 가까이에 소재와 장비를 보관할 수 있는 정압 보관소가 있어서 적절한 온도, RH 및 공기 여과 조건이 맞추어진 공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콘데어는 여러 해 동안 페인트 분무 제조 업체, AHU 제조사 및 최종 사용자와 페인팅 및 분말 코팅 생산성 향상을 위해 협업하였고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전문 회사입니다.

분무실 및 표면 코팅 시 콘데어 가습의 장점

  • 정전기 축적 감소 및 표면으로의 먼지 부착 정도 감소

  • 분무 노즐과 표면 사이의 분무 증발 감소

  • 너무 이르거나 불균일한 건조 방지

  • 연마대와 검사 영역의 증발 냉방 효과

  • 정전기 페인팅과 분말 코팅을 위한 최적 환경 조성

  • 향상된 생산 효율, 샌딩 필요성 감소, 저렴한 페인트 비용 및 향상된 마감 상태

도장실 습도 제어 분야 고객사

    - Boeing, Australia

    - Rolls Royce, UK

    - Bae Systems, UK

    - Toyota, China

    - Decomp SAS, France

    - Airbus, France

    - Volkwagen, India

    - Calibre, USA

    - HMF Group, Denmark

    - Fokker Aerostructures,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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